카테고리 없음 / / 2023. 1. 16. 05:19

교육운영자로서 역할 체크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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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운영자로서 평생교육사의 역할

교육운영자로서 평생교육사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다양한 역할이 있을 수 있고 교육운영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프로그램의 질이 결정될 수 있을 것이다. 교육에 대한 운영을 할 때에는 학습대상자의 특성을 분석해야 하고 언제 실시하게 되는지에 대한 시기 정보, 교육에 활용하는 매체에 따라서 그 방법 및 역할이 결정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대상이든 어떤 시기에 하든 보편적으로 교육 운영의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놓는다면 자신의 역할에 대해서 점검할 수 있으며 빠진 일이 없는지 또는 중복된 일이 없는지에 대한 판단을 하기에 용이할 것이다. 따라서 보편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의 시기에 따라서 '교육 전', '교육 중', '교육 후'에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 것인지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보고자 한다.

체크리스트 TO DO

'교육 전' 교육운영자로서의 무엇을 준비해야할까?

1. 교육 전에는 교육받을 장소의 선정이 중요할 것이다. 교육장의 준비로서는 장소, 특히 장소는 학습자의 교통편이나 주차 등의 여부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 또한 먼 장소일 경우 숙박의 유무, 장소를 사용하는 중에 보험, 대관료 등을 확인해야 할 것이다. 

2. 교육을 하기 위한 매체의 선정도 중요하다. 교육자료의 준비, 강의자로부터 강의안과 교육자료를 받고 학습자들이 학습할 교육자료를 최적화할 필요가 있다. 만약 원격교육을 진행한다면 그에 맞는 콘텐츠의 제작도 필요하며 화상을 위한 장비 등 컴퓨터의 세팅의 교육을 위한 기자재 준비가 필요하다.

3. 운영준비를 위해서는 혹시나 하는 상황을 위한 의약품의 준비가 필요하며 개강식을 위한 준비로서 시나리오 작성, 개강식 요지 등을 정리하고 내빈의 참석 여부 등을 확인해야 한다. 이때 인적 DB를 활용하여 강사, 학습자, 자원봉사자, 학습동아리 등의 인적자본의 활용이 가능한지 확인해야 할 것이다.

4. 학습자 관리는 기본으로 해주어야 할 것이다. 학습자의 접수 및 응대, 교육비의 접수를 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특히 평생교육의 경우에는 교육비로서 내일 배움 카드 등을 활용할 수 있는지 안내 및 체크를 해야 할 것이다. 학습을 등록한 학습자들에게는 교육일정 및 내용을 다시금 안내해 주어야 할 것이다.

5. 홍보를 통해서 학습자를 유입해야 할 것이다. 강의의 홍보를 위해서 SNS를 활용하거나 현수막이나 팸플릿 배부를 활용할 수 있다. 서로 협업하는 기관에 공문을 보내 협업기관의 사이트에 홍보를 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다.

6. 강사를 관리해야 한다. 강사의뢰서를 통해서 강사를 섭외하고 강사와의 관리를 해야 할 것이다. 강의료 협의를 통해서 적정 강의료를 정하고 교육과정 학습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야 커리큘럼을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교육 중' 교육운영자가 확인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

1. 교육 중 교육장 및 환경 관리가 필요하다. 환경관리로는 학습장 이용 후의 청소 및 정리가 있을 것이다. 교육장비를 계속적으로 확인하여 음향이나 빔프로젝터네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서 교육에 차질이 없도록 유지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학습 준비물이 잘 비치되어 있는지 확인과 냉난방 상태 등의 점검을 통해서 교육환경이 학습자에게 쾌적하게 구성되는지를 확인해야 할 것이다. 

2. 교육 운영 관리가 필요하다. 교육 중에는 교육 자료의 준비, 교육 자료의 배부, 교육 진행 및 확인, 그리고 교육 일정 조 등에 스케줄 확인도 필요하다. 또한 결과에서만 평가하는 것이 아닌 교육 중에서도 중간중간 평가를 함으로써 현재 수업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하고 그에 대한 평가를 통해서 피드백을 받아야 할 것이다.

3. 수강생 관리가 필요하다. 교육생의 출석을 확인하고 점검하며 연락을 취해야 한다. 또한 학습자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서 다과 등의 환경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수강 중 교육생들의 여러 요구를 수용하여 반영하는 것도 중요할 것이다.

4. 교육과정의 기록 및 사업비의 관리이다. 교육을 하는 과정을 사진이나 영상 등의 기록으로 남겨두고 교육과정에서 필요한 사업비의 관리를 통해서 교육을 받는 동안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교육 후'에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할까?

1. 수료식 진행을 하게 된다. 수료식을 진행하면서 학습자의 만족감을 향상하고 우수 학습자를 포상함으로써 다음 참여에 대한 의지 및 동기를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수료자를 관리하여 다음에 열리게 될 여러 프로그램에 대한 홍보 등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수료자의 교육과정을 요약하여 정리하고 그 과정에 대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2. 평가회를 진행한다. 평가회를 통해서 만족도 및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여러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기관에 대한 피드백도 있을 수 있지만 학습자 자신에게 평가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을 것이다.

3. 학습동아리를 지원한다. 수료를 하게 되더라도 그 이후에 의미 있도록 배운 과정을 활용하기 위해서 학습동아리를 조직하도록 도울 수 있다. 이러한 학습동아리가 구성되면 그 이후에도 유의미한 과정을 서로가 얻어갈 수 있을 것이다.

4. 인적 DB의 관리를 해야 한다. 하나의 교육을 통해서 많은 인적자원이 투입된다. 하나의 교육을 마치게 되더라도 강사, 학습자, 자원봉사자, 학습동아리 등을 잘 관리하여 이후에도 여러 다른 교육들을 구성하고 진행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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