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교육이란 무엇일까?
일단 지역사회교육이란 간단히 말해서 지역사회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지역사회교육에 대해서 생각해 보기 위해서는 일단 지역사회란 어떤 것인지 알아야 할 것이다. 지역사회는 일정한 지리적 영역 안에 있는 사람들과 공동의 유대감을 형성하여 사회적으로 상호작용을 하는 인간집단을 말한다. 따라서 이러한 지역사회를 바탕으로 한 지역사회교육은 지역사회의 구성요소인 지역사회의 물리적인 환경과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공동의 가치 등을 바탕으로 하여 교육을 이루어진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국가적인 차원에서 교육을 주도하는 일방향적인 교육보다 오히려 그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요구에 맞게 유연한 교육이 가능할 것이다. 이러한 지역사회교육의 특징으로는 첫째, 지역의 물리적 환경을 활용하여 다양한 지원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삼청동과 같이 지역의 문화적 산물이 많은 곳에서는 전통과 관련된 교육의 지원이 원활할 것이다. 또한 지역사회에 그러한 전문가들도 많기 때문에 다양한 지원이 가능할 것이다. 둘째, 주민들의 연대와 협력을 통해서 공동의 문제에 대하여 끊임없이 해결하고자 노력할 수 있다.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에 대해서는 그 구성원들이 가장 잘 아는 법이다. 따라서 그 지역주민들의 능동적인 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으며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에 대해서도 잘 파악하고 있을 것이다. 셋째, 지역주민들이 곧 주체가 된다는 것이다. 그 지역의 주민들이 곧 주체가 되어서 지역사회를 만들어 가는 과정이 이루어진다면 각 구성원들은 책임감을 가지게 될 것이다. 책임감 있게 행동하는 각 구성원들은 결국에 건전한 지역사회를 구성해 나갈 것이며 발전적인 모습을 보이게 될 것이다.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교육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
지속되는 공동체의 해체의 과정 속에서 지역주민들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화합을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교육공동체를 살려야 할 것이다. 지역의 인적자원과 환경자원 등의 다양한 자원들을 활용하는 것으로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교육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그렇게 된다면 교육공동체의 긍정적인 결합이 가능할 것이다. 이렇게 형성된 교육은 결국 지역의 문제인 저출산이나 고령화 등과 같은 문제의 해결방안을 다루게 될 것이다. 문제에 대해서 지역주민 스스로가 문제를 해결해 나갈 힘을 키우게 되는 것이다. 또한 일자리와 교육환경 등을 변화해 가면서 그 지역만이 가진 특색을 만들어 주는 역할이 바로 교육일 것이다. 그렇다면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교육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자. 첫째, 지역사회 구성원의 사회화의 기능을 할 것이다. 사회화란 한 개인이 사회의 성원으로서 성장하고 그가 속한 사회의 사고, 습관, 감정을 내면화하여 그 사회에서 요구하는 생활양식에 따라서 행동하게 되는 과정을 말한다. 개인의 행동은 집단의 규범에 의해서 통제되기 때문에 지역사회의 기대는 그 사회의 주민들에 의해서 형성될 것이다. 또한 지역사회에서 생활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능력과 태도를 가르치고 배울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사회화를 통해서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한 지역사회의 공동체의 일원으로 성장하게 될 것이다. 둘째, 지역사회의 교육력을 제고할 수 있다. 모두가 가르치고 모두가 배우는 사회를 만드는 것은 지역사회에서 주민들이 서로 화합하면서 교육적인 소명과 그에 걸맞은 교육력을 지니게 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서 지역주민들은 스스로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역량을 키우고 문제해결의 주체로서 적극적인 활동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지역사회 교육에 있어서 교육 전문가는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
지역사회 교육을 하는데 있어서 교육 전문가는 지역사회교육의 비전과 지역사회의 네트워크에 대해서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지역사회의 문제와 요구를 찾아내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또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함으로써 지역주민들의 성장과 발전을 이끌 수 있는 지역사회의 교육과 환경을 구성하는 역할을 할 것이다. 지역사회의 교육적인 복지차원에서의 교육 전문가의 역할을 알아보자. 첫째, 주민의 평생교육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주민들의 요구와 지역사회에서의 필요에 따라서 평생교육강좌를 개설 및 안내하여 지역사회 공동체의 성장을 도모하게 될 것이다. 둘째, 만남을 통한 공동체의 형성의 기능을 수행한다. 평생교육 프로그램과 같은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는 주민들은 참여 이후에도 후속적으로 동아리를 구성할 수 있다. 이러한 동아리를 구성하는 데 있어서 교육 전문가의 보조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셋째, 지역사회의 문제해결을 돕는 역할을 한다.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해결을 위해서 지역사회 주민들은 능동적인 참여를 요구한다. 이 과정에서 교육 전문가는 주민들끼리 서로 신뢰를 쌓도록 노력하고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서 지역주민들 스스로가 자신의 지역사회 문제해결에 있어서 주체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