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사의 역할
평생교육사 역할에 관해서 이론적 측면과 법과 제도적 측면으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이론적 측면에서 평생교육사의 역할에 대하여 평생학습자의 관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국외의 경우 Darkenwald와 Marriam(1982)는 평생교육사의 역할을 교수자, 상담자, 행정가, 프로그램 개발로 유형화하였고, Owalski(1988)는 평생교육사의 역할을 자기 주도적 학습촉진자, 프로그램 개발자, 프로그램 디렉터로 규정하였다. 또한 Imel(1999)은 평생교육사의 역할을 교사, 교수자, 조력자, 촉진자, 자문가, 멘토, 중개사, 변화촉진자로 정리하였다. 국내의 경우 남정걸(1989)은 평생교육사의 역할을 조직자, 향도(orientator), 정보제공자, 전문가, 격려자, 조정자, 교사로 분류하였다. 이병준 외(1999)는 평생교육사의 역할은 평생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분석, 기획과 관련한 프로그래머로서의 역할, 개발된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고 운영하는 운영자로서의 역할, 교육과정의 효과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평가자로서의 역할, 학습자들에게 학습정보를 제공하고 생애개발을 지원하는 상담자로서의 역할, 개발된 교육과정을 학습자에게 전달하고 강의하는 교수자로서의 역할이라고 하였다.
둘째 법과 제도적 측면에서 평생교육사의 역할에 대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평생교육법 제24조(평생교육사) 제2항에 따르면 평생교육사는 평생교육의 기획, 진행, 분석, 평가 및 교수업무를 수행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규정에서 평생교육사의 역할은 평생교육 과정의 요구를 분석하고 설계해서 개발하는 프로그램 개발자로서의 역할, 개발된 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진행, 운영하는 운영자로서의 역할, 교육과정의 효과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평가자로서의 역할, 개발된 교육과정을 학습자에게 전달하고 강의하는 교수자로서의 역할, 학습자들에게 학습정보를 제공하고 생애개발을 지원하는 상담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는 자를 말한다.(김진화, 2003)
평생교육사 역할의 영역 및 요소
평생교육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직무 중요도 분석을 위해 대전시 평생교육 실천 현장의 평생교육전문가와 평생교육기관장 , 그리고 평생교육사를 대상으로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방법을 활용하여 직무 영역과 직무 요소의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조사하였다. 첫째, 직무 영역의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살펴보고자 한다. 평생교육사가 수행할 직무의 역할은 1순위가 기획과 개발, 2순위 운영과 관리, 3순위가 평가와 컨설팅, 4순위가 교수업무 영역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 요소의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살펴보자. 마찬가지로 기획과 개발영역의 교육요구 분석이 1순위, 운영과 관리에서의 학습자 및 교수자의 섭외 및 관리가 2순위, 기획과 개발 영역에서의 목표 및 내용선정이 3순위, 평가와 컨설팅 영역에서의 프로그램 성과분석이 4순위, 운영관리 영역의 교육시설 및 매체의 확보와 조작 그리고 관리가 5순위로 나타났다.
평생교육사 역할의 변화는 어떻게 될 것인가
평생교육사의 역할은 그동안 주로 학습자와의 관계에서 평생교육사를 설명했기 때문에 교사의 역할을 대신하는 것처럼 인식해왔다(변종임, 2003). 그러나 평생교육사가 어느 위치에 있느냐에 따라서 역할도 시대와 함께 변화하고 있다. 평생교육사는 평생학습자를 위한 교육이 필요하면 교수자의 역할을, 평생학습 등 타 기관과의 상생 협력이 필요하면 협력자로서의 역할을,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을 맡고 있으면 운영자와 관리자의 역할을, 평생교육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정책자로서의 역할을 하여야 한다. 평생교육사가 맡은 업무에 따라서 중요도와 우선순위는 다를 수밖에 없다. 또한 평생교육사의 역할 변화가 여기까지라고 할 수 있을까?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집합교육에서 블렌디드 러닝과 e-Learning으로의 학습형태 변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한 웹 무형식학습의 확산 등 IT 산업의 발달과 불투명하고 급격한 사회환경의 변화 때문에 평생교육사의 역할 또한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이러한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평생교육사의 역할 강화에 대한 인식의 중요도와 교육요구도 우선순위가 무엇인지를 밝히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평생교육사 역할의 중요도와 교육요구도 분석" 박근수, 김주후
"평생교육사의 전문적 역량 성격과 특성 탐색" 김경희
"평생교육사의 직업적 전문성과 직무의 탐구" 김진화
"평생교육사의 역할 분석과 위상제고방안" 변종임
"평생교육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직무 중요도 분석" 박명신, 장은숙, 박수정